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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 생활

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

by 푸름하 2023. 9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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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1. 인감증명서란?

 

인감증명서는 행정기관에 신고된 인감이 자신의 인감임을 증명해 주는 증명서로, 법적 효력이 발생합니다. 따라서 인감증명서는 방문 발급 외에 다른 방법으로 발급할 수 없습니다. 즉, 동사무소에서도 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로 발급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.

인감증명서의 용도는 청약당첨, 부동산 및 자동차 매매, 자동차 등록 시 신분증 대신 제출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. 따라서 인감증명서는 금융기관에 제출할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. 인감신고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등록 후 진행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

 

개인 인감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자면, 대표적인 증명문서 발급 사이트인 정부24에 접속하면 인감증명서 발급요청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주민센터 방문으로만 가능하며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 수수료는 600원으로 발급요청 시 구비서류가 있습니다.

 

※  구비서류

  • 내국인 :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장애인등록증, 여권)
  • 외국인 : 외국인등록증
  • 일반 대리인 : 대리인신분증, 위임장, 위임인 신분증
  • 미성년자의 대리인 : 일반대리인 서류, 후견등기사항증명

따라서,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라면 주민센터 방문이 불가피합니다.

그러므로 '전자본인서명확인서'는 법적으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가능하고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3. 전자본인서명확인서 인터넷 발급방법

 

인감증명서는 다른 증명서와 달리 법적 효력이 더 막강한 서류로서 각종 계약체결 시에 주요하게 쓰이는 문서입니다.

그렇게 때문에 인터넷 발급이 다소 제한되는 문서 중 하나입니다.

단,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 문서를 대신 사용하면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.

바로 '전자본인서명확인서'이며 이는 인터넷으로 무료발급이 가능합니다.

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문서입니다.

최초 이용자는 신청 및 발급시스템 이용을 위해 사전절차가 필요합니다. 최초 1회에 한해 본인이 행정복지센터 등에 방문해서 신분증 본인확인 후 이용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유효기간은 2년이며 기간 만료일은 30일 전부터 갱신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- 아래와 같이 우선 이용승인을 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-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 합니다.

 

 

 

 

- 검색창에 인감증명서를 검색하고 아래와 같이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클릭합니다.

 

 

 

 

- 수수료는 없으니 참고하시고, 신고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- 복합인증을 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. 이중으로 인증을 해 주는 절차입니다. 복합인증을 진행해줍니다.

 

 

 

- 인정서 등록 및 복합인증 등록까지 완료된 분이라면 복합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. 선택한 번호로 ARS확인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완료됩니다.

 

 

 

- 아래와 같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신청화면이 나오게 됩니다. 정보를 입력 후 진행합니다.

다만 최초 이용시에는 방문 후 이용신청 해야한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4.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시 주의 사항

 

  • 인증 및 확인 : 인증서에는 인증 및 확인을 위한 메커니즘이 포함되어야합니다. 여기에는 보안 기능, 고유 식별자 또는 디지털 서명을 통합하여 인감과 인증서 자체의 진위를 확인하는 것이 포함 될 수 있습니다.
  • 명확한 식별 : 인중서는 인증이 속한 개인 또는 조직을 명확하게 식별해야 합니다. 여기에는 이름, 주소 및 연락처 세부 정보와 같은 정확한 최신 개인 또는 회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.
  • 날짜 및 시간 스탬프 : 증명서에는 인장인 찍힌 날짜와 시간 스탬프가 포함되어야 합니다. 이 정보는 거래 또는 승인 일정을 설정하는 데 도음이 되며 법적 또는 행정적 목적을 위한 기준점 역할을 합니다.
  • 목적 및 컨텍스트 : 인중서는 사용 목적 및 컨텍스트를 지정해야 합니다. 특정거래, 금융 기관 또는 일반 용도를 위한 것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목적을 명확하게 명시하면 인증서가 적절하게 사용되고 의도된 법적 또는 행정적 요구 사항에 부합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.
  • 규정 준수 : 인증서가 관련 규정, 법적 프레임워크 및 산업 표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. 여기에는 데이터 보호법, 개인 정보 보호 규정 및 관할 기관이나 당국에서 부과하는 특정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.
  • 기록 유지 : 향후 참조 및 감사 목적을 위해 발급된 인증서의 적절한 기록을 유지합니다. 이를 통해 인증서의 발급, 사용 및 유효성을 추적하고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책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.
  • 접근성 및 편의성 : 인증서 발급자와 수신자 모두의 접근성을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. 디지털 발급, 안전한 저장 및 검색 메커니즘에 대한 옵션을 제공하면 편의성을 높이고 인증서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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